내과/검진
-
내과/검진
-
골다공증
골다공증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골밀도의 감소는 뼈의 대사 즉, 새로운 뼈를 생성하는 골 생성과 오래된 뼈를 제거하는 골 소실 속도의 불균형에서 기인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연령 증가에 따른 자연적인 노화과정으로, 골 생성이 골 소실에 비해 낮아지면서 발생합니다. 간과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며 뼈를 생성하는데 중요한 칼슘의 장내 흡수가 제한되 며, 신장에서 칼슘 배설이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폐경 이후 여성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중지됩니다. 에스트로겐은 뼈의 강도 유지에 중 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분비가 중지되면 뼈로부터 칼슘 소실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젊은 여성이라 할지라도 조기 폐경 또는 폐경 전 난소적출술을 받은 환자는 골다공증이 발생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외에도 골소실을 증가시키는 질환(류마티스 관절염, 당뇨, 갑상선항진증, 간/신장 질환 등), 뼈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 는 약물(부신피질호르몬제, 헤파린, 리튬, 항암화학용법 등)의 장기복용, 가족력, 흡연 등도 골다공증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증상
-
01
척추의 압박골절로 허리가 휨
-
02
허리통증
-
03
키가 줄어드는 증상
골다공증의 치료
-
주사 요법
골다공증주사는 위장장애가 없고 간편하며 한번 투여로 지속기간동안 걱 정없이 유지됩니다. 폐경 전, 후 여성의 대퇴골, 척추 및 비척추 골다공증 성 골절의 발생률을 감소시키며 약한 충격의 고관절 골절 후 새로운 골절 발생률을 낮춰줍니다. 남성의 골다공증 치료에도 효과적이고 흡수되기 어려운 부족한 비타민D를 같이 투여하여 칼슘이 우리몸에 잘 흡수될 수 있게 도와주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
운동요법
관절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관리하며, 골밀도를 높일 수 있는 다른 치료와 병행 실시합니다.
-
약 처방
위장장애나 다른 불편함이 없을 경우나 주사요법 기피 시에 처방합니다.